건강에 좋은 음식

도토리묵 칼로리와 효능

브리또맛있다 2021. 6. 5. 10:00

도토리묵의 칼로리와 도토리묵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토리묵은 도토리 가루를 녹여 만든 제품으로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몸에 좋습니다. 도토리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도토리묵

도토리묵 칼로리

도토리묵 칼로리는 100g당 44kcal입니다. 도토리묵 반모는 약 200g이므로 약 88kcal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도토리묵 요리를 위해서 각종 조미료로 양념을 하게 되면 칼로리는 2배 이상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밥 한 공기는 300kcal에 비하면 작은 편이지만 적절하게 섭취하여야 합니다. 

도토리묵이란?

도토리묵은 도토리가루를 곱게 갈아 물에 담가 앙금만 모아 식혀 만든 음식입니다. 도토리묵은 도토리의 껍질을 벗겨 여러 번 우린 뒤 말리면 떫은맛이 없어지지만 탄닌 성분이 많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도토리묵의 약간 떫은맛이 탄닌 성분이므로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 중금속 배출

도토리묵은 중금속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토리는 설사를 멈추게 하며, 장기능에 좋으며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도토리의 타닌 성분과 아콘산 성분이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콜레스트롤 저하

도토리의 탄닌 선분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막아주며, 지방 흡수 또한 낮춰줍니다. 예를 들어 비만인 쥐에게 도토리를 먹이면 혈관의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춰졌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도토리를 섭취하면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주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비알콜성 지방간 억제

도토리묵의 탄닌은 체중 증가 및 부고환지방 무게 증가량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내 중성지방 함유량도 22.%에 그치며 체중 증가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만에 도움이 되며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도토리묵이 몸에 참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토리묵을 가끔 챙겨서 먹어야겠습니다.